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 필수과목

  • 물류학개론(The Principles of Logistic) 
    물류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역사를 학습하고,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및 물류정보와 같은 물류의 기본 기능들을 이해함으로써 국제물류 전반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무역원론(Principles of International Trade) 
  • 무역원론은 국제무역이론, 무역실무와 국제경영 등 무역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체계에 대한 전 분야를 다루는 무역학의 입문과정이다. 
  • 유통학원론(Introduction to Distribution) 
    유통학의 입문과정으로서 유통부문 전반에 걸친 거시적 및 미시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지식체계를 습득 함으로써 전공과정에 대한기초를 확립한다. 
  • 마케팅원론(Principle of Marketing)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국민 경제와 소비 생활에서의 역할을 이해시킨다. 유통문제, 마케팅의 기능, 소비자주의, 사회 마케팅 및 농수산물 마케팅 등을 강의한다. 
  • 글로벌기업경영(Global Management) 
    국제 거래에 관련한 국제환경의 적응, 영향력, 경영전략, 조건 구조 및 경영 관리 등의 국제기업활동 전반에 관한 사항을 연구한다. 
  • 유통관리(Retail Management) 
    마케팅 믹스와 한 요소인 유통경로의 다양한 형태에대한 이해와 마케팅 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경로설계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강의한다. 

전공선택

  • 경로전략(Marketing Channels Strategy) 
    유통경로와 관련된 최신 이론과 사례에 관한 소개와 토론을 통해 그 동안 배웠던 유통경로 관련 지식을 종합화하고 응용능력을 높인다. 
  •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마케팅관리의 주요 수단인 4대 마케팅믹스요소 중에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활동의 계획과 집행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배양하고 그 현실적인 적용능력을 체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이론적 틀로서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마케팅커뮤니케이션수단의 체계적인 적용방법을 설명하고 사례분석과 팀발표를 통해서 그 응용력을 익히도록 한다. 
  •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 
    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이 주문처리, 창고, 보관, 수송과 같은 물적유통 기능을 거쳐 소비자에게로 흘러가는 물류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그 관리기업에 대하여 강의한다. 
  • 물류전략(Strategic Logistcis) 
    기업의 로지스틱스 전략의 의의와, 전략의 목적, 전략의 수립방법, 전략의 실시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유통경로에서의 물류활동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각 구성원의 로지스틱스 전략수행을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높인다. 
  • 보관하역론(Warehouseing&Materials Handling) 
    물류관리 영역 중 핵심 부분인 보관 및 하역활동에대한 과목이다. 타 활동과의 조정을 통해 효과적 관리를 위한 실행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리방안을 도출한다. 
  • 생산관리(Production&Operations Management) 
    제조활동과 관련된 생산기술의 발전과 생산영역의 물류관리 의의를 이해하고, 품질유지, 생산비 절감과 다품종소량생산으로 대표되는 오늘날의 생산관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관리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 소매경영(Retail Management) 
    소매활동의 주체인 소매업 특히 기업형 소매조직의 특성과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매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경영관리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소매마케팅(Retail Marketing) 
    소매 마케팅의 특성과 관리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매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운송네트워크(Transportation Network) 
  • 운송전략, 로지스틱스에서 운송기능의 중요성에 대하여 공부한다. 주로 로지스틱스에서 운송의 역할, 운송방식, 운송업자와 하주에 대한 규제완화의 효과, 운송원가와 성과의 측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유통산업정책(Distribution Industry Policy) 
    우리나라 유통산업에 관련된 행정당국의 정책과 관련 법규의 이론과 배경에 대한 이해와 현실분석을 관련 법규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현실분석을 함으로써 유통산업의 대응방안과 발전방향을 검토한다. 
  • 유통시스템(Distribution System)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유통과정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이해를 하도록 하는 것으로서 유통기구를 중심으로 거시적인 분석을 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그 행동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조직의 미션과 목표에 부합하는 최대의 효율성을 달성하게 하는 제반 인사관리기법을 강의한다.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전문적 지식을 갖춘 자격있는 인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관리사가 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기획, 인터넷 마케팅, 전자성거래 운영 및 관리 등 다양한 지식들을 학습한다. 
  • 통계학(Statistics) 
    경영이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필수적인 통계학의 기본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를 실제 통계자료들을 이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확률이론, 추정과 검정이론, 회귀분석, 다변량분석기법등을 강의한다. 
  • 물류세미나(Logistics Management Seminar) 
    선진기업의 물류관리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의 중요주제를 통합적으로 학습하며, 물류 관련 법규 및 국가의 물류정책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 서비스마케팅(Services Marketing)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유통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서비스 측면에서 접근하여, 서비스 기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공요인을 연구한다. 
  • 경영전략(Business Stategy) 
    수학과 통계학을 기초로 한 수리적 기법들이 생산, 판매, 재무, 회계, 인사문제 등 조직의 의사 결정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적용방법과 응용 방법을 습득하고 경영자가 전체 시스템의 총괄적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론을 강의한다. 
  • 국제마케팅사례연구(Case Study in International Marketing)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을 이론과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강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 전문 인력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한다. 
  • 마케팅조사방법론(Methodology of Marketing Research)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장 및 소비자를 포함한 각종 마케팅 자료를 통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현대 기업활동의 중핵인 소비자를 애워싼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 심리학적 기초와 그리고 소비자의 의사 결정에 관련된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적용하게 된다. 
  • 국제물류(산학연계학)(Global Logistics) 
    글로벌 로지스틱스 환경의 평가방법과 글로벌 로지스틱스 환경속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로지스틱스 전략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관하여 공부하게 된다. 주로 국제유통경로전략, 글로벌 로지스틱스에 관련된 조직상의 문제, 재무적 문제, 관리적 문제 등을 학습한다. 
  • 비교유통(산학연계학)(Comparative Study in Distribution)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유통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국가 간 차이를 반영한 환경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업체 개발의 노하우를 축적한다. 
  • 공급사슬관리론(Supply Chain Management) 
    제품·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의 일치를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달, 생산, 판매에 이르는 공급사슬 프로세스의 계획과 실행에서 협력하고 있는 자 있는 공급사슬 구성원 간의 로지스틱스 전략의 통합과 실행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 기업경영특강(Speicial Topics in Corporate Management) 
    본 과목은 날로 치열해져가는 경쟁상황에서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탐구를 기본목적으로 한다. 서두 부문에서는 기업 전략과 관련된 기본개념 및 경영환경에 관한 기초 지식을 갖도록 하고, 다음으로는 기업전략의 각 유형에 관한 심층적 논의를 통하여 한국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 물류법규론(The regulation of Logistics) 
    물류의 적용범위가 사회의 다양한 곳으로 확장되고 있으므로 물류산업 전반에 필요한 규제에 대한 이해와 숙지가 필요하다. 아울러 물류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정되고 운영되는 다양한 물류관련 법규를 이해하기 위한 법률상식을 학습함으로써 물류산업의 종사자로써의 기본적인 자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물류실무론(Logistics Practice&Case Study) 
    다양한 사례연구와 성공적 물류관리 기업 및 물류전략 관련 기업의 사례들을 통해 국제물류의 실무 감각을 익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국제물류 관련 다양한 실무 내용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브랜드관리(Brand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업 경영자들이 전략적 브랜드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그에 필요한 여러 개념, 전략 및 분석도구들을 실제 사례와 함께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