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컨벤션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Convention Industry) 
    MICE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종 국제회의, 인센티브, 전시회 등에 대한 유치 및 운영능력을 학습한다. 
  •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외식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서비스경영측면에서 접근하여, 서비스 기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공 요인을 연구하게 된다. 
  • 호텔영어회화(Hotel English Conversation) 
    호텔 용어를 학습하며, 호텔분야에서 외국인 고객들을 상대로 원활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실무 영어를 학습한다. 

전공선택

  • 국제매너와에티켓(International Manners and Etiquettes) 
    환대산업 등의 서비스 종사자로서 꼭 숙지해야하는 국제매너와 에티켓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반복적인 실습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한다. 
  • 호텔경영학개론(Introduction to Hotel Management) 
    호텔컨벤션경영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호텔업의 역사에서부터 전반적 호텔 산업의 특징, 각 호텔 부서의 운영상의 특징, 성공적인 호텔 경영활동을 위한 이론적 분석과 사례 분석을 통해 호텔 경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호텔경영전략론(Strategic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Industry) 
    경쟁이 치열한 사업 환경 속에 호텔 기업의 기업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적 개념과 다양한 사례로서 효과적인 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호텔연구조사방법론(Hotel Research Methods) 
    호텔 산업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가장 적절하게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조사방법과 기술들을 다루는 과목으로 과학적인 분석 절차, 데이터 수집, 통계적인 기술과 분석 등 조사방법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다룬다. 
  • 호텔인적자원관리론(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 내 인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제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인적자원관리, 인사정책, 인사환경, 직무분석, 교육훈련, 임금과 복리후생, 인간관계, 노사관계와 정부규제 등을 강의한다. 특히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호텔산업의 인사관리가 갖는 제 문제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 환대산업소비자행동론(Hospitality Consumer Behavior) 
    호텔 소비자들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과 그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호텔 산업 소비자에 대한 적용을 위하여 심리학과 사회학에서 나온 이론들을 이해 숙지시킨다. 
  • 조리기초및실습(Culinary Theory and Practice) 
    조리의 입문단계로 조리와 관련된 식재료의 식품이론 및 조리기술의 기초를 이해함으로써 분야별 조리기술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기의 기본이 되게 하고, 향후 조리사 및 외식사업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조리 전반에 관한 사항을 학습한다. 
  • 캡스톤디자인I(Capstone Design I) 
    컨벤션 실무 기획 능력 향상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실질적인 컨벤션 계획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보다 효율적인 기획서 작성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모의 컨벤션 기획서를 작성, 발표하고 실제로 이를 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캡스톤디자인II(Capstone Design II) 
  • 이 강좌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의 창업관련 거시 정책이슈들을 다루며 또한 사례분석 및 관련 된 경영학이론들과 함께 개인 및 조직수준의 창업활동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따라서 이 강좌는 기업을 성공적으로 창업하고 운영하는 필요한 비즈니스 도구 및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새로운 벤처, 재무분석, 인적자원 이슈, 비즈니스 운영, 법적 고려 및 사업계획서 평가 등에 초점을 둔다. 
  • 글로벌호텔산업연구(Research of Global Hotel Industry) 
    이 교과에서는 호텔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경영전략 개념을 소개한다. 세계 대형 체인호텔들이 첨예한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행하고 있는 '네트워크 전략'과 '수익관리 전략'의 핵심내용을 상세히 밝히고 있다. 또한 대다수 다국적 체인호텔이 채택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심층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 호텔기업리더십(Hotel Corporation Leadership) 
    이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윤리적, 환경적, 경제적 및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호텔기업을 리더하고 관리하는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주제는 전통적 리더십이론과 함께셀프리더십, 서번트리더십, 윤리리더십, 진정성 리더십등과 같은새로운 리더십 개념들을 포함한다. 또한 조직 환경, 결정적 상황,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실행 등의 분석을 포함한다. 
  • 호텔컨벤션마케팅I(Hotel&Convention Marketing I) 
    호텔컨벤션마케팅 I&II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개념 및 트렌드그리고 미시 및 거시 환경에 대한 분석과 함께 호텔 컨벤션 산업에 마케팅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산업의 형태, 규모, 특성과 시장조사 방법, 시장광고 등에 관한 분석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호텔조직관리론(Hotel Organizational Management) 
    이 강좌는 호텔조직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조직행동, 의사소통, 그룹행동, 의사결정, 조직구조론, 윤리 등 인간측면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호텔에서의 인간행동에 관한 학습과 응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특히 타인과의 협조, 의사소통, 코칭과 상담, 피드백, 목표설정, 스트레스관리, 창조적 문제해결, 동기부여, 권력, 갈등관리, 그룹역학 및 효과적인 팀개발 등에 초점을 둔다. 
  • 호텔컨벤션마케팅II(Hotel&Convention Marketing II) 
    호텔컨벤션마케팅 I&II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개념 및 트렌드그리고 미시 및 거시 환경에 대한 분석과 함께 호텔 컨벤션 산업에 마케팅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산업의 형태, 규모, 특성과 시장조사 방법, 시장광고 등에 관한 분석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MICE상품개발실무(Introduction to MICE Product Development Practice) 
    본 과목은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Event)이 국제회의, 인센티브투어, 컨벤션, 전시 및 이벤트를 포괄하는 용어이듯이 MICE는 복합적인 연출과 종합적인 구성에 의하여 행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MICE는 행사장의 기획과 연출, 식음료 관리, 프로그램 기획, 연회행사, 교통 및 숙박, 커뮤니케이션 등의 복합적인 상품의 구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 관광MICE법규및정책(MICE Laws and Policies) 
    본 과목은 호텔과 MICE 사업과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관련 법규와 정책을 중심으로 해설과 사례를 강의한다. 특히 학생들이 호텔과 MICE관련사업 수행 및 발전에 대한 법적인 필요조건과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하는 목적을 가진다. 
  • 글로벌호텔브랜드사례연구(Case study for Global Hotel Brands) 
    하얏트, 메리어트, 리츠칼튼, 쉐리톤 등 다양한 글로벌 호텔브랜드 경영전략의 심도 깊은 고찰을 통하여 브랜드 경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호텔 브랜드세분화를 통하여 지역별, 표적시장별맞춤화된 경영전략을 펼치는 글로벌 호텔그룹들에 대한 브랜드 경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와인·커피이론및실습(Wine·Coffee Theory and Practice) 
    와인의 유래 및 기원, 와인의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와인의 개성을 만드는데 영향을 미치는 떼루아에 대한 이해와 구세계 및 신세계 와인들의 특성을 비교해 보고, 와인 서비스 방법 등을 직접 실습과정을 통하여 학습하고, 커피 관련 지식들을 살펴보고, 커피 로스팅, 커피추출 등 실습수업을 통하여 바리스타 실무에 대한 애해를 넓히고자 한다. 
  • 유니크베뉴관리론(Unique Venue Operations) 
    도시의 거시적, 미시적 베뉴 요소를 분석 및 평가함으로써쾌적하고 편리한 컨벤션산업을 위한 현대화된 베뉴와 전통적인 베뉴를 조화시킬 수 있도록 전문가적 시각과 능력을 배양한다. 
  • 전시박람회세미나(Exhibition and Trade Show Seminar) 
    국가 경제 및 문화교류에 중요한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전시행사 및 무역박람회에 대한 실무 능력을 토론 형식으로 배양한다. 
  • 지속가능한호텔경영의실제(Practices of Sustainable Hotel Management)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과 책임이 매우크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은 한 사회의 개발과 발전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세계적 경영 추세는 재무경영에서 환경경영으로, 환경경영에서 윤리경영으로 옮아왔고, 이제 지속가능경영으로 나아가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지속가능한 호텔관리를 위한 윤리경영,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등을 다룬다. 
  • 체인호텔경영관리론(Chain Hotel Operations Management) 
    체인호텔경영에 핵심인 총지배인의 역할과 호텔프랜차이즈 계약, 위탁경영계약 등 체인호텔의 운영관리를 위한 전반적인 이해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객실, 식음료 부서 등 영업부서 매니저와 인사, 재무, 시설부서 등 관리부서 매니저들의 업무내용들에 대해 학습해 봄으로써 호텔경영 관리자로서 시야를 학생들에게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카지노경영관리및실습(Casino Management and Practice) 
    카지노산업의 특징을 고찰하고 이 산업에 관련된 법적, 사회적, 경제적 비즈니스 환경 상황을 다루며, 카지노운영에 대한 전반적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컨벤션정책론(Convention Policies) 
    MICE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개최지 이미지와 제도, 그리고 제반 환경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경쟁우위의 방향으로 육성 및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전략적인 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 클럽&리조트경영의실제(510019)Practices of Club&Resort Management) 
    이 교과는 리조트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실제와 클럽이라는 고객조직의 다양한 면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리조트 역사와 특성, 리조트 경영에 대한 외부적인 변화, 리조트산업의 종류, 여가산업의 유형, 스포츠클럽, 식음료클럽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 호텔F&B관리및실습(Hotel Food&Beverage Management and Practice) 
    호텔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식음료부문과 관련된 이론교육 및 실습을 통하여 식음료 업무에 대한 그 이해를 돕고, 다양한 식음료업장에 필요한 테크닉을 체득함으로써 호텔 식음료부서 지배인으로서 갖춰야할 소양 함양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 호텔경영정보시스템(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호텔정보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프런트오피스 시스템, 백오피스 시스템, 인터페이스 시스템, POS 시스템, 고객관리시스템 등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피델리오프로그램을 통하여 객실예약, 등록, 수납, 객실관리, 야간회계, 업장관리 등을 실습을 통하여 체득해 봄으로써 호텔기업에 있어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호텔관리회계(Hotel Managerial Accounting) 
    호텔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손익관리, 세무 업무, 현금 입출금관리 및 현금 유동성 관리, 원가관리, 재무제표작성 등 기본적인 호텔관리회계 처리과정을 익히는 과목이다. 
  • 호텔기업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 for Hotels) 
    호텔기업에 디자인경영 개념을 도입하여 서비스, 디자인, 기술의 융합을 통해 호텔산업 내의 새로운 비즈니스와 창의적 콘텐츠를 기획, 생산 및 경영할 수 있도록 디자인경영 역량을 키우고, 향후 호텔기업 경영에 새로운 경영기법으로써 서비스 디자인경영에 대한 그 이해를 돕고자 한다. 
  • 호텔회계재무(Hotel Accounting Finance) 
    학생들에게 기본 회계 뿐아니라 호텔기업의 매출관리를 위한 일일매출보고서 작성, 외상매출.수입관리, 신용카드매출관리, 환율관리 등을 포함하는 재무회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스마트관광(Smart Tourism) 
    관광산업에서도 개인이 어떤곳을 관광할 때, 의사소통이나 현지 정보와 같은 문제를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하여 해결해 가는 관광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현실로 이러한 4차산업혁명기술이 관광산업 및 상품의 개발에 대한 영향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롤 높이고자 함.